왜 일본에 BTS가 태어나지 아닌가.
NAVER가 낳은 생방송 앱 "세계 전략"
2018년 K-POP은 세계 음악계를 석권했다.
다시 소개 할 것도 없이 그 붐을 견인 한 것은 BTS (방탄소년단)이었다.
아시아권 출신으로 '빌보드 200' 에서 1위를 획득하는 최초의 쾌거를 달성, Spotify의 연간 랭킹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듣게 된 그룹' 부문에 K-POP 아티스트로 처음 선정하는 등 2018년은 BTS에게 바로 약진의 해가되었다.
영어가 능통 한 멤버는 7명 중 한 사람 밖에 있지 않고, 한국어로 노래하는 그들이 왜 세계에서 붐을 일으킨 것인가. 그리고 왜 일본에는 BTS 같은 아티스트가 좀처럼 태어난 아닌가.
K-POP 아티스트가 콘텐츠를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 「V LIVE 플랫폼을 통해 평소 별로 볼수 없었던 모습의한 세계 전략」의 관점에서, BTS 및 K-POP이 세계에서 성공 비밀을 더듬어 본다.
LINE의 모회사가 시작한 생방송 앱
열성적인 K-POP 팬이라면 V LIVE 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LINE의 모회사로 알려진 한국의 대기업 넷기업 · NAVER에서 운영하는 생방송 응용 프로그램에서 BTS를 비롯한 한국의 인기 연예인의 대부분이 여기에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고있다.
V LIVE은 2015년에 일어났다 처음부터 K-POP 스타 세계를 향해 파는 것을 목적으로하고 있었다. 출시 때부터 SM 엔터테인먼트와 YG 엔터테인먼트 등 한국의 주요 연예 기획사와 제휴하여 응용 프로그램의 언어는 기본 영어었다 (번역 언어 선택 가능).
NAVER의 IR 정보에 따르면, V LIVE 누적 다운로드 수는 2018년 10월 시점에서 약 6000만. 2017년 데이터는 그 80% 이상이 해외에서 라고한다.
공식적으로는 " 스타의 생방송 응용 프로그램 "이라고 설명되어 있지만, 17 Live 및 SHOWROOM 같은" 생방송 "에 특화 한 서비스라는 것이다. 아티스트가 직접 전달하는 동영상 외에도 버라이어티 프로그램과 댄스 연습 동영상도 많이 전달되고있다.
세계 수십 개국 언어로 번역되는
팬에 의한 자막의 존재는 바로 BTS에 인기를 세계에 끌어 올렸다
BTS를 예로 들어 보자. 2019 년 1 월 1 일, BTS가 V LIVE에서 전달하는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Run BTS! (달려라 반탄)'의 새로운 에피소드가 공개됐다. 멤버는 모두 한국어로 이야기하고 있지만, 전달 다음날 1월 2일에 확인 된 시점에서 이미 20개 이상의 자막이 붙어 있었다. 또한 다음 주 1월 7일에는 자막의 수는 38까지 뻗어 있었다. 세어 보니 38자막 중 28팬 의한 자막이었다. 게다가 언어 당 1 자막이 아니다. 터키어 등은 커뮤니티마다 무려 5가지 변형 팬 자막이 존재했다. 이 자막을 실현 한 것은 " V Fansubs " 이라는 V LIVE가 제공 팬들에 의한 자막 커뮤니티이다. V LIVE 동영상 등록하면 누구나 쉽게 자막을 붙일 수있다. V LIVE 측도 팬 서브를 촉진한다. 많은 붙이면 수준이 올라 '배지' 가 주어 우수한 번역자는 사이트에서 "Best Members "로 소개되거나 V LIVE에서 사용할 수있는 통화 (V COINS)가 가질 수도있다. 개인뿐만 아니라 팀에서 자막을 붙이는 기능도있어, "V Fansubs"에서 언어마다 팬 커뮤니티가 구축 팬들은 밤낮 경쟁하고 BTS 나 다른 아티스트가 한국에서 발표 한 내용 자막을 달고있다.
불법 복제에 대항하는 "공식 팬 하위"
왜 V LIVE 팬 서브가 중요한 것인가. 하나는 간단하게 V LIVE가 "영어가 아닌 연예인이 글로벌 시장에서 싸울 때 언어의 장벽을 어떻게 넘 을까 " 에 대한 답을 제시 한 것이다.
기자는 2010년대 초 스웨덴에 유학하고 있던 때, J-POP이나 애니메이션, 일본 드라마 팬들에게 많은 만나고왔다. 그들이 입을 모아 말한 것은 "공식 번역이 나오기까지 느리다" 는 불만이었다.
불행히도 많은 경우 그들은 팬들이 자막을 만들어 붙은 드라마 나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불법 복제를보고 있었다. 현재 Netflix처럼 처음부터 다국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도 나오고 있지만, 역시 서비스 측이 다국어 번역을 제공하려면 비용도 걸리기 때문에 그 수는 제한적이다.
V LIVE 혁신은 팬 자막을 공식화함으로써 불법 복제에 맞서 K-POP 아티스트의 핸디캡을 잘 넘어 버린 데있다.
"글로벌 팬덤 " 을 어떻게 만드는지
또 V LIVE 혁신으로 주목하고 싶은 것은,
팬 활동을 추진하기 위해 게임과 같은 구조가 있다는 점이다.
V LIVE에서 특정 아티스트의 채널을 팔로우하면 레벨과 순위가 주어진다. 동영상을 보거나 게시물을 공유 할 때 그 수준이 올라간다.
채널에는 '팬' 이라는 탭이 팬들은 거기에서 서로 커뮤니케이션을 취하거나 좋아하는 가수의 사진이나 동영상을 게시 할 수있다.
이미 많은 전문가들이 지적한대로, K-POP의 인기를 말하는데 '팬덤 (열렬한 팬에 의한 네트워크 및 문화)'의 존재는 빼놓을 수 없으며 특히 BTS는 특히 강력한 팬덤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있다.
BTS가 "세계를 제패" 배경에는 이러한 플랫폼 주도로 팬덤에 도구가 있었다는 사실은 지적 해 두어야 할 것이다.
스트리밍 원년 일본에서는?
세계의 조류에서 늦게하면서도 2018년에는 일본에서도 많은 인기 아티스트가 Spotify 및 YouTube에 음악을 풀어 일본 음악계에게 스트리밍 원년이라고 보는 시각도있다. 이 흐름은 2019 년 이후에도 가속 해 나갈 것이다.
한편 일본 연예인의 SNS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아직 국내에 닫혀있다.
플랫폼 및 아티스트가 협력하여 글로벌 규모의 팬덤을 구축하는 데 성공하고 거기서부터 세계 음악 차트에 파고 들어 갔다 K-POP "세계 전략".
일본이 그 들로부터 배울 것은 아직도 있는 것.
이 기사에 달린 댓글입니다
yuk ***** | 5 일 전
그보다는 뭔가 BTS를 이용하여 일본을 폄하하는 발언을하여 그 사상을 유포하는 것에 위기감을 가져야합니다.
하지만 다른 KPOP그룹도 BTS와 큰 차이 없는데,
BTS만큼 화제가되지 않는 것은 이상하다.
BTS 만 일하는 특별한 힘이있는 것입니다.
dou ***** | 5 일 전
왜 일본에 BTS가 태어나지 않는냐고?
단지 거기를 목표 않은 때문이야.
서양 음악의 유행을 모방하여 상업적 전략에 성공했는데,
그것은 일시적인 돈벌이에 지나지 않는다.
한국어로 노래하고 화장 한 동양 남자는 새롭고 보일지도 모르지만,
곡조는 완전히 조금 전에 유행했던 힙합의 주류.
일본은 독자적인 유행이 있고 그것을 본 해외의 사람이 독특하고 흥미롭게 생각
서양 유행과 다르다고하여 갈라파고스 다 뭐야 이런 어처구니없는...
kun ***** | 4 일 전
일본도 전세계 드라마 나 노래를 수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가적 예능을 만들고 키워가는것도 중요 것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tos ***** | 5 일 전
무슨 말을하는거야 전혀.
빌보드 1 위에 올랐다는 인기가있는 것이 아니라 "조직표" 의 은사. 미국에서 한국어 노래가 1 위가되는 것은 없을 것입니다. 미국인 듣는 것은 없다. 냉정하게 생각하면 알 수 있지요.
eyu ***** | 5 일 전
인터넷이 보급되기 시작하여 애니메이션 등의 주제가 등으로 J-POP도 세계의 일부에서 알려진 것처럼되어 일부이지만 받아 들여지는 환경 수도 있었다. 그래서 일본 연예인도 깨닫기 시작했다 "별도로 서양 흉내 낸 음악을하지 않아도 일본 독자의 J-POP도 세계의 일부 모르지만 받아 들여지고있다" 그렇다면 KPOP 한국 고유의 문화에서 태어난 음악을 소중히하고 확립하는 것이 독창성이있어 좋다고 생각하는데. BTS 같은 서양 음악에 반짝 음악은 일본에는 필요 없다. 개인 의견입니다.
kya ***** | 4 일 전
한국 미디어가 끈질 기게 기사화했던 생각하지만, IZONE를 낳는 과정에서의 노래와 춤 등의 시험? 는 AKB의 딸들이와 TOP3에 들어가거나 춤 1위를 차지하기도 했었지. "KPOP = 노래와 댄스가 능숙하다 "가 아니라 "KPOP = 노래와 춤 보잘것없는" 말해야 거라고 생각해. 버라이어티 성 시험에서는 버라이어티 익숙하고있는 AKB의 압승이었다 같고.
긴 안목으로 보면, 미국 등의 흉내를내는 한국보다 자신을 소중히하는 일본 쪽이 정답이라고 생각하지만.
vbs ***** | 4 일 전
일본에 한국 아이돌 흉내는 필요 없다.
미국을 목표로하기 위해 국책으로 엔터테인먼트를 북돋워 국가의 이미지 제고를 도모하고있다 방식은 연예계와 정부가 독립적인 일본에는 없어. 한국은 엔터테인먼트에 세금을 들여 어느 정도 성과를 내야하는 구조야
일본은 매체의 애니메이션에 관련된 애니메이션의 음악을 우상화하는 외국인들도 많이 있는 것은 일본 고유의 발신방법으로 일본의 엔터테인먼트를 펼치면 좋다고 생각한다.
wha ***** | 4 일 전
왜 일본에는 BTS 같은 아티스트가 좀처럼 태어난 아닌가. → 일본의 라벨 에이전트는 해외 진출에 소극적. 그것은 일본이 세계에서 두 번째의 초 거대 음악 시장이며, 일본은 인구 대비 세계 음악에 돈을 쏟아 붓는 꿈 같은 무대이 있기 때문입니다. 해외 진출이 필요를 느끼고 있지 않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
珍野 苦沙? | 5 일 전
세계에서 팔리기 위해서는 연구를하지 않으면 안돼요
(; 'Д`A | 4 일 전
자신은 한류는 좋아하지 않지만, 냉정하게 보면 BTS (라고 할까, BTS를 팔았다 전략 및 방법)은 대단한 것 같아요.
세계에서 나름대로 팔리고있는 한국 업체의 자동차가 전혀 팔리지 않는 일본에서도 이만큼 팔리고있다니까 말야.
일본에서도 예능 관계자는 위기감을 가지고 BTS를 참고하려고하는 사람이 많다.
악곡인지, 판매 방법인지, 외형인지,댄스인지 무엇을 참고 하는가는 사람 각자이지만.
여하튼, 일본이 한국 세력의 뒤에 있기 때문에 일본 업체는 노력했으면 싶다.
Sayomara | 4 일 전
일본은 CD가 팔리지 않게되는 것 같은 것은 차단합니다. 쟈니즈 앨범은 YouTube는 며칠에서 지워집니다. SNS도 활용할 필요가 없다. 완전히 일본 국내용으로 육성된다. 한국과 일본은 음악 시장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134340 | 5 일 전
분명히 Vapp 나 SNS의 효과는 큰 일 것이다. MV의 보이는 방법도 일본과는 전혀 다르다. 몇 년에 걸친 미스터리를 포함시켜보고, 각국의 팬들이 그 드라마를 해결하는 재미를 공유한다.
SNS에서 보이는 그들의 모습의 소박함과 무대와의 격차는 물론 세계에 통용되는 곡 모두가 BTS의 인기에 연결되어 갔다고 생각한다.
일본은 세계를 상대로하지 않아도 충분히 수요가 세계의 트렌드 등 신경 쓰지 않고도 비즈니스가 이루어진다. 그 것이 불필요하게 갈라파고스 화하는 원인이되고있는 것이다.
pol ***** | 5 일 전
BTS는 태어난가 아니라, 플랫폼이 낳은 것입니다.
BTS의 아티스트로서의 힘으로이 결과를 낳은 것은 아니고
플랫폼이 만든 사이버 가수야
jtt ***** | 5 일 전
전략은 좋은 것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SNS를 통해 어필 전세계에 발신력은 엄청난 기세가 있습니다.
※ 쟈니즈하면 인터넷에 사진을 게재하지 않는 등 엄격한 규칙이있었습니다. (지금은 해금이지만)
그것을 보면 몇 걸음 늦어지고있는 생각이 들고 있었습니다.
한국을 칭찬하거나, 싫어하는 것이 아니라 BTS의 소속사가 최첨단화를 말하고 있었지요.
sdf ***** | 4 일 전
문화 가치관이 다르다.
dun ***** | 4 일 전
데뷔 전에 먼저 인기를 "만들어"버린다.
전세계에 흩어져있는 한인의 열정적 인 활동.
내수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국가를 넘어 적극적인 영업 활동.
↑
이것은구나. 일본은 일본의 시스템이 있고,
내수로 해 갈 수 있으므로 저런 판매 방법은 필요 없어
fh3 ***** | 5 일 전
최근경향이 YouTube에서 음악을 발표 기본적으로 무료로 MV를 보거나 음악을들을 수있는 환경이되어있다.
게다가 CD 판매보다 MV 수는 훨씬 위.
eighteen japan | 5 일 전
인품의 차이예요, 나는 BTS를 좋아합니다.
yuk ***** | 4 일 전
댄스 곡에서 EXO 알고
좋은 생각했기 때문에 여러 곡을 들었습니다.
2018 년 동계 올림픽에서도 불렀던 것 같아서
한국에서는 굉장히 유명한 그룹이다
일본에서는 BTS 인기가 대단하다.
BTS 이외의 인기 많은 그룹 많은데
ol***** | 4 일 전
일본의 음악 업계도 해외에서 상업적으로 성공하고 대박 싶습니까??
장사하고있는 영리 기업 이니까 당연히.
그것을 할 수없는 것은 의지가 없거나 처음부터 포기하거나 그것이 가능한 능력이 없을뿐.
이 분야에서 일본 기업이 한국보다 떨어진다는 것을 알 수있는 일례이다.
oja ***** | 5 일 전
전략은 능숙하다고 생각합니다. 비즈니스 모델로는 좋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왜 세계적으로 인기인지 모릅니다. 나는 매력을 느낄 수 없습니다.